여성질병정보

[세균성바지노시스] 질 분비물과 소양증이 나타나는 세균성 바지노시스

 

1. 세균성 바지노지스란?

 

정상적으로 질에 상주하는 유산균의 수가 죽고 대신 혐기성 세균의 증식이 일어나 발생하는 질의 염증으로 가장 흔한 질염입니다. 과거 비특이성 질염으로 불리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가드넬라(Gardnerella)라는 균이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균성 바지노지스는 비특이성 질염, 가드넬라 질염이라고도 불리웁니다.

 

 

2.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증상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증상으로는 회색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을 보이며 약간의 소양증이 나타납니다.

 

 

3.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원인

 

정확한 발병 요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잦은 성교나 뒷물에 의해 질내가 알칼리화 되는 것이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진단

 

· 질 분비물에서 생선 냄새가 납니다. (특히 성교 후)

· 질 분비물의 색깔이 회색이며 질벽을 살짝 덮고 있습니다.

· 분비물이 알칼리성을 나타냅니다.

·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클루 세포가 증가하고 백혈구 수가 적습니다.

· 질 분비물에 수산화칼륨을 첨가하면 생선 냄새가 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이면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감염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경과

 

메트로니다졸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경우 95%정도 치료가 되나 한번 질 내의 정상균주가 감소하면 회복이 어려워 자주 재발합니다.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합병증으로는 골반염증질환, 유산 후 골반염증질환, 자궁적출술 후의 염증, 이상 자궁경부 세포의 빈도 증가가 나타나며 임신부에서는 조기파수나 조산, 융모양막염, 제왕절개술 후 자궁내막염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6.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치료

 

세균성 바지노지스의 치료로는 메트로니다졸의 경구복용, 메트로니다졸의 젤, 클린다마이신 연고, 클린다마이신 경구복용 등이 있습니다. 세균성 바지노시스는 성교에 의해 옮을 수 있으나 성교대상 남성의 치료가 질염의 치료 및 재발방지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치료를 같이 받지 않아도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