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병정보

[임신중독증] 고혈압, 당뇨부종이 나타나는 임신중독증

 

1. 임신중독증이란?

 

임신중독증이란 고혈압, 당뇨 부종을 대표적인 증상으로 하며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하는 고혈압성 증후군을 말하는데 임신부의 7-12%에서 발생하는 모성사망의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며 태아나 신생아의 사망, 이환에도 큰 비율을 차지하는 질환입니다.

 

 

2. 임신중독증의 원인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며 면역학적, 내분비학적, 유전학적 학설 또는 융모막에 처음으로 노출되었기 때문이라거나, 워낙 혈관계에 이상이 있을 때, 또 유전학적으로 이미 결정이 되어 있었다는 가설들이 있습니다. 다태임신이거나 양수 과다증, 당뇨병, 병력상의 고혈압, 혈액 관계 질환, 고령 임신, 비만, 빈혈 등의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3. 임신중독증의 증상

 

▷ 부종

다리 부분을 눌렀을 때 누른자리가 그대로 남아있으면 부종이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임신 때문에 부종이 생긴거라면 잠자는 사이에 없어지지만, 아침까지 부종이 계속된다면 임신중독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고혈압 

혈압은 일정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여러번 측정해봐야 합니다. 140/90 이상으로 혈압이 올라간다면 임신중독증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 단백뇨

신장을 통해 단백질을 걸러내지 못해 생기는 증상으로, 영양소가 모두 소변으로 빠져 나오는 현상입니다. 소변에서 거품이 난다면 임신중독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임신중독증의 합병증

 

혈관 수축에 의한 혈류 감소로 인한 합병증으로 콩팥, 간 기능 장애와 태아발육부전이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며 혈소판감소 등 혈액응고인자 감소에 의한 합병증으로 콩팥, 간, 뇌 등에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고, 태반조기박리에 의해 태아가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심한 합병증으로는 'HELLP 증후군' (심한 임신 중독증이 있을 때 약 2%에서 발생하며, 임신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나빠서 산모와 태아 모두 위험합니다) 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5. 임신중독증의 진단

 

병의 초기에 미리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전형적인 임상 증상들이 나타날 때 종합 판단하여 진단합니다.

 

 

6. 임신중독증의 치료

 

임신 중독증은 출산으로 인해 그 증상이 대부분 완화되므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출산을 하는 것이지만 증상이 경한 경우 주기적인 관찰을 통해 임신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7. 임신중독증의 예방법

 

▷ 비타민 C와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제를 복용합니다.

 

▷ 영양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고른 식사를 합니다.

 

▷ 임신 전 당뇨나 고혈압, 비만이 있는 경우 미리 의사와 상담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