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병정보

[자연유산] 자연유산의 원인과 증상

 

1. 자연유산이란?

 

태아가 생존 가능한 시기 이전에 어떤 원인에 의해 임신이 종결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임신 20주 이전에 발생하는 것을 말하고 그 이후를 조산이라 합니다. 체중을 기준으로 할 때는 500-1000g, 신장 기준으로는 25cm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임신 28주 이전의 인공 유산에 대해 임신 28주 이전이라는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2. 자연유산의 원인

 

유산의 원인에는 난성원인(卵性原因)과 모성원인(母性原因)이 있으나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난성원인은 수정란 그 자체가 병적인 경우로서, 수정하기 전의 난자나 정자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병든 수정란이 되어 죽어버린다고 하는 설과, 정상인 수정란이 급격한 세포분열을 반복하는 데에 적합한 환경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병든 수정란이 된다고 하는 설이 있습니다. 모성원인으로는 열성전염병(熱性傳染病) 등으로 모체가 극도로 상해 있는 경우를 비롯하여, 호르몬 작용의 불량 때문에 성기의 발육부진인 경우, 또는 정신적인 원인으로 자율신경이나 호르몬 관계에 이상을 일으킨 경우가 있습니다. 이 밖에 격렬한 성적 흥분에 의한 것, 비타민 부족 등 영양의 균형이 잡히지 않은 식생활습관에 의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3. 자연유산의 증상

 

아무런 증상이 없었는데 초음파 검사에서 유산을 진단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관련 증상으로는 질출혈, 하복부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출혈은 생리처럼 질에서 피가 나는 것이고 하복부 통증은 아랫배가 아픈 것입니다. 출혈의 정도와 통증의 양상은 사람마다 다르며, 유산되었을 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하복부 통증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4. 자연유산의 합병증

 

감염의 증상과 잔류 태반으로 인해 여러 가지 질환이 유발됩니다.

 

 

5. 자연유산의 진단

 

육안, 초음파검사, 호르몬 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유산 위험 상태에 대한 진단도 가능합니다.

 

 

6. 자연유산의 치료

 

아직 유산이 된 것이 아니라면 약물의 복용과 절대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유산이 된 상태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고 소파수술을 등으로 태반 잔류물을 제거해 주거나 기타 여러가지 필요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7. 자연유산의 예방법

 

산전 검사나 과거력을 통해 유산의 원인 소지가 있다면 임신 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며 임신 중 정기적인 검진과 생활 주의를 통해 부주의로 인한 유산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산 후에는 정상적인 출산 후와 마찬가지로 몸조리를 해야 합니다. 며칠 안정을 취하고 입욕을 피합니다. 약 1개월 후에 월경이 없으면 다시 의사의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