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병정보

[절박유산] 절박유산의 원인과 증상

 

 

1. 절박유산이란?

 

아직 실제 유산이 아니고 임신 전반기(5개월 이내)에 혈성 질 분비물 혹은 질 출혈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1/5 이상이 유산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2. 절박유산의 원인

 

단일 원인이 아니고 명확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태아 쪽의 원인, 또 모체 쪽의 원인인 자궁발육 부전, 자궁의 모양, 위치의 이상 등으로 태반과 자궁벽의 부착 상태가 확고하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절박유산의 증상

 

지속적인 소량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뒤에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절박유산의 합병증

 

조산, 저체중아, 기형아 등의 발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계류 유산의 형태로 유산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절박유산의 진단

 

증상, 초음파, 호르몬 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난소종양의 염전이나 자궁 외 임신등과는 감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의 경미한 출혈은 착상 출혈일 가능성이 많으므로 감별이 필요합니다.

 

 

6. 절박유산의 치료

 

아직 유산으로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진통제, 황체호르몬 등의 약물 투여와 함께 절대 안정을 통해 유산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출혈이 오래 지속될 경우 빈혈, 저혈량 등이 일어나기 쉽고 태아의 정상 성장 여부도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임신 유지의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태아가 이미 사망한 경우 복부 초음파 등을 통해 태반 잔류물 등이 남아 있다면 소파 수술을 통해 제거합니다.

 

 

7. 절박유산의 예방법

 

조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출혈 발생 시 즉시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