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병정보

[태반조기박리] 임신후반기 출혈의 주요 원인인 태반조기박리

1.태반조기박리란?

 

태반은 태아가 분만되고 난 뒤 떨어지는 것이 정상적인데 아직 태아가 만출되기 전에 태반이 먼저 떨어지는 것을 태반 조기 박리라고 합니다. 그 정도에 따라 완전박리, 부분박리 또는 단순 변연박리로 나뉩니다. 임신후반기 출혈의 주요 원인으로 심한 경우 태아 사망과 산모혈액응고 이상으로 산모가 위험한 경우도 많습니다.

 

 

2. 태반조기박리의 원인

 

· 임신 중독증

혈압이 높을 때 발생 빈도가 5배가 많아집니다. 혈압이 높을수록 더 잘 생기고 태반도 더 많이 떨어지는데 두 가지 병이 겹치며 태아 사망이나 산모 합병증 또는 산모 사망이 잘 생깁니다.

 

ㆍ자궁 부피 감소

갑자기 자궁 부피가 줄어드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양수 과다증 산모에서 양수가 짧은 시간에 많이 나오거나 다태아에서 한 아이 분만 후에 자궁이 갑자기 줄어들어서 생길 수 있지만 드뭅니다.

 

ㆍ자궁 근종

자궁 근종이 태반이 붙어 있는 곳에 있으면 더 잘 생깁니다. 그러나 그 외의 곳에 자궁 근종이 있을 때 태반 조기 박리가 생기는 비율은 그렇게 많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3. 태반조기박리의 증상

 

ㆍ 출혈

통증과 동시에 또는 얼마 후에 80%에서는 질 출혈이 있습니다. 태반이 조금 떨어졌는데도 피가 많이 날 수 있으며 20%에서는 밖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태반 조기 박리는 피가 자궁 입구에서 멀리 있는 태반 쪽에서 나오며 자궁 벽과 융모막의 좁은 틈으로 흘러나오기 때문에 피가 밖으로 나오기까지에는 시간이 걸리므로 갈색 출혈이 나오는 것입니다.

자궁과 태반이나 자궁과 융모막 사이에 고여 있으면서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 속에서 출혈된 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궁이 뭉치거나 배가 아프게 됩니다. 병세는 더 심하면서도 피가 밖으로 나오지 않으므로 임신 중 자주 생기는 단순한 하복통 또는 진통으로 오진하여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ㆍ 통증

아랫배나 허리가 주로 아픈데 아픈 정도는 병세에 따라서 변하며 다양합니다. 초기나 경증에서는 아프지 않은 사람이 약 80%로 많고 아프더라도 평상시에 가끔 있는 자궁 수축으로 생긴 통증과 구별이 어려워서 보통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4. 태반조기박리의 합병증

 

ㆍ 태아 문제

태아 위험도는 태반이 자궁으로부터 떨어져있는 면적에 비례합니다. 태반의 변두리 부분에 생기는 약간의 태반 조기 박리는 산모나 태아에게 큰 문제를 일으키는 수가 적습니다. 전체적으로 약 30%가 자궁 안에서 또는 태어나서 죽으며 살아도 일부는 뇌손상으로 문제가 되는 무서운 병인데, 산소 부족과 조산 때문입니다.

 

ㆍ 신부전증

출혈이 많이 되면 혈액량이 줄어들고 혈관은 혈압을 유지하려고 수축하는데, 콩팥은 이런 변화에 매우 예민하여 가장 손상을 잘 받는 곳이며 이로 인한 급성 신부전증은 산모 사망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산모의 콩팥 기능을 계속 살펴야 되는데, 소변이 잘 나오는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ㆍ 혈액 응고 장애

태반이 떨어지면서 혈액 응고를 촉진시키는 물질이 산모 피로 들어가서 혈관 내 응고가 생기고 혈소판을 포함한 혈액 응고 인자를 소진시키는 것이 발생 기전입니다. 또한 태반과 자궁 사이에 나온 피를 응고시키기 위해 혈액 응고 인자를 많이 쓰며 자궁 근육 속으로 침투한 혈액으로 인한 자궁 근육 손상도 병세를 악화시킵니다.

 

 

5. 태반조기박리의 진단

 

증상, 진찰, 태아 맥박 감시, 초음파검사가 중요합니다. 태반 조기 박리의 조기 진단은 초음파 소견보다는 자궁 출혈이 되면서 배가 계속 뭉쳐 있거나 아픈 것 등 이상 증상과 진찰 소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증상이나 진찰로 태반 조기 박리가 많이 의심되는데 검사를 한다고 시간을 보내면 갑자기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6. 태반조기박리의 치료

 

태반 조기 박리의 치료는 모체와 태아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만삭이라면 태반 조기 박리가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경우 즉각적인 분만을 고려하지만 예정일이 한참 남은 미숙아일 경우에는 태아 이상을 나타내는 태아 심음 양상이 없으면서 출혈이 적으면 철저한 관찰 하에 임신을 지속시키기도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