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병정보

더 깨끗한 콘돔을 사용하세요 : 콘돔 속 발암물질, 니트로사민에 대하여

더 깨끗한 콘돔을 사용하세요 : 콘돔 속 발암물질, 니트로사민에 대하여

 

237106518_63epcufm_EC82ACECA7841.jpg

 

콘돔 속 발암물질, 니트로사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니트로사민의 위험성은 한 자동차 공장에서 우연히 두 노동자가 니트로사민에 다량 노출되어 심각한 내상을 입는 사건 때문에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건 이후 활발히 진행되어온 그 독성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니트로사민은 발암성 뿐만 아니라, 생식독성, 신경독성, 유전독성, 면역독성 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국제암연구기관은 니트로사민을 제2 발암물질로 지정해두고 있습니다.

 

이토록 위험한 니트로사민이 우리 몸 가장 소중한 곳에 닿는 콘돔에 포함되어있다는 사실이 지난해 미국에서 대대적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사실 1997년부터 유럽에서는 콘돔 속 발암물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지만, 크게 이슈화된 적은 없었죠. 2014년 미국의 시민단체 'RHTP(Reproductive Health Technologies Project)' 'CEH(Center for Environment Health)'와 함께 미국에서 시판되는 콘돔 중 24개를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24개 중 14개의 콘돔에서 10ppb 이상의 니트로사민이 용출되었으며 그중 최고 수치는 무려 440ppb였습니다. 유사한 고무가공품인 유아용 젖꼭지의 경우 검출 수치가 10ppb가 넘으면 생산 자체가 불가한 반면, 규제가 상대적으로 미비한 콘돔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고 있지 않았던 것이죠.

 

현재 한국에서는 아직 콘돔 속 니트로사민에 대한 조사나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지만, WHO(World Health Organization)을 비롯한 각종 국제기관에서는 이미 콘돔에서 검출되는 니트로사민 양을 최소화 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등지에서는 좀 더 건강한 콘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건강한 컨셉의 제품들이 조금씩 출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왜 콘돔 속 니트로사민은 위험할까요?

 

고무 젖꼭지와 같이 구강으로 인체에 유입될 경우 신진대사를 거치게 되지만, 콘돔과 같이 생식기를 통해 니트로사민을 접하게 되면 그 성분 그대로 인체에 들어오게 됩니다. 여성의 질이나 남성의 귀두와 같은 부분은 다른 부위의 피부에 비해 연약하며, 특히 여성의 외음부는 다른 신체부위와는 다른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외부 자극과 알레르기 유발원 등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콘돔이 접하는 신체부위가 투과성이 높은 피부조직인만큼, 구강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사려됩니다

 

아직까지 니트로사민이 성기를 통해 흡수되었을 때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자료가 부족하며 또 제한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니트로사민이 실험된 거의 모든 동물에게서 암을 일으킨 점, 또한 니트로사민이 우리 주변 도처(식품, 화장품, 담배 등)에서 우리 몸으로 이미 유입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을때 콘돔 속 니트로사민이 소량이라 하더라도 무해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콘돔 속 발암물질, 그리고 생식건강

 

237106518_Ybecyv4p_EC82ACECA7842.jpg

 

기존의 생식권리는 피임을 할 수 있다는 것, 그 자체에서 그치곤 했습니다. 그렇기에 콘돔 속 유해물질을 줄여나가는 것은 기존의 생식 권리가 내포하던 의미에서 조금 거리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쩌면 생식과 직결되어 있는 제품에 깐깐해지는 것은 가장 직접적으로 우리의 생식건강과 가족을 보호하는 방법이 아닐까요? 더 좋은 제품을 쓰고 싶은 것은 당연한 권리주장입니다.

 

우리가 마시는 공기에서부터 머리를 감는 샴푸까지, 하루 종일 우리는 건강을 위협하는 화학물질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미량이 함유되어 있다해도 안심할 수 없는 까닭은 거기에 있습니다. 어디서 어떤 경로를 통해 얼마만큼의 유해물질에 노출되고 있는지 개인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더 조심하고, 가능한 한 지양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피임기구는 최대한 건강해져야 하며, 이러한 접근은 비단 제조 시의 친환경성 뿐만 아니라 사용장에게 조금이라도 해가 될 수 잇는 물질은 제거하는 기업의 양심을 필요로 합니다. 콘돔은 우리 몸 가장 소중한 곳에 닿는 물건입니다. 그렇기에 더 건강하고 깨끗할 의무가 있습니다

 

EVE는 예민한 여성의 생식기를 배려하여 니트로사민, 파라벤 등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물질을 제거하여 건강하고 깨끗한 제품을 생산합니다. 국내 최초로 PETA, KARA 등의 국내외동물보호단체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은 친환경 콘돔 브랜드인 EVE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evecondoms.com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